근로기준법에 피고용자는 매년 혹은 2년 이내의 정해진 기간마다 일정수준의 건강진단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직장의료보험 가입자에게 성인병 및 특정암(위암, 유방암, 자궁암, 대장암, 간암)검진을 실시하는데,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공문을 받으신 분들은 아침식사를 하지말고 공복 상태로 건강검진표를 가지고 내원하시면 됩니다.





건강검진의 목적
건강검진의 목적은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질병에 대한 위험 인자를 미리 찾아 예방하고, 질병이 발생하였다 하더라도 가능하면 조기에 발견함으로서 적절한 치료를 받게하여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는 건강을 유지, 증진 시키는데 있습니다. 질병은 미리 예방하거나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유익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비용-효과면에서도 질병이 진행된 다음에 치료하는 것 보다 유리합니다.

실시근거
국민건강보험법 제47조 및 동법 시행령 제26조
건강검진실시기준(보건복지부 고시 제2004-19호)

실시대상
직장가입자의 사무직, 직장피부양자는 2년에 1회
직장가입자의 비사무직은 1년에 1회 실시합니다.
전 회에 검진 대상자 중 미수검자가 검진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공단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시기간
1차 건강검진(전체 대상자에게 실시): 그 해 12월 31일까지
2차 건강검진(질환 의심자에게 실시): 다음 해 1월 31일까지
특정암 검사(무료암검사 병행, 희망자에게 실시): 다음 해 1월 31일까지(다만 간암의 경우에는 다음 해 2월 28일까지)실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검진종목
건강검진실시기준(고시)에서 정한 검사항목에 대하여 실시합니다
1차 건강검진 : 진찰 및 상담, 혈액검사, 소변검사, 구강검사, 흉부방사선검사 등 23항목
2차 건강검진 : 1차 검사 결과 질병이 의심되는 분야에 대해 분야별로 추가 실시
(폐결핵,기타흉부질환, 고혈압성질환, 고지혈증, 간장질환, 당뇨질환, 신장질환, 빈혈증의 8개 질환 28항목)
특정암검사 : 위암, 대장암, 유방암, 간암 등
간염검사는 임의사업으로 건강보험 재정에 따라 선택적으로 시행함

실시방법
건강진단은 일정한 검사 시기가 되면(대체로 3월에서 5월경) 건강보험공단에서 각 직장과 지역세대별로 실시를 안내합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 사용자(기관장)가 직장(근로자사업장, 공·교사업장)의 건강검진실시계획서 (실시대상, 시기등)를 제출
▲ 각 지사에서 사업장의 실시시기에 맞추어 검진대상자 명단 및 디스켓 (희망 사업장에만 제공)을 사업장(영업소) 단위로 교부
▲ 사업장별 단체검진을 실시할 경우에는 명단을 검진기관에 제출(공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검진기관에는 파일로 제공)하고, 개별검진을 실시할 경우에는 검진대상자확인서를 개인별로 발급하여 검진기관에서 검진 실시
▲ 표지 및 검진대상자 명단에 무료암검사 대상여부를 표기하여 교부

검진내용 및 순서
문진 (일반문진, 과거력 )
▲ 신체검사 (신장, 체중, 청력, 시력, 혈압 검사)
▲ 흉부사진
▲ 혈액 검사 및 소변검사 (간기능, 콜레스테롤, 당뇨, 빈혈 )
▲ 심전도 검사 (만 40세이상 대상)
▲ 대변잠혈검사(대상자만)
▲ 자궁암 검사

검진비용
1차, 2차 기본 및 정밀 검진비용은 건강보험 공단에서 지불하므로 수검자 본인은 비용 지불이 없습니다. 건강보험의 특정 암 검사는 본인이 검사비의 절반을 부담합니다.

검사결과의 통보
직장가입자 : 사업장으로 2부 발송(수검자용, 사업주용)
직장피부양자 : 수검자 본인이 기재한 주소지로 발송합니다.

검사후 유질환자의 치료
건강진단 실시 후 질환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와 상담하고 치료 및 계속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로자의 경우에는 개인질병과 직업성 질병을 분류하여 관리하게 되는데 개인 질병은 본인이 관리하여야 하며 직업성 질병은 별도의 조치를 따라야 합니다.
근로자가 질병에 걸려 근무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전일 21:00부터는 음식을 먹지 말고 아침에도 공복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커피, 담배 등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 고객문의